반품, 환불 처리와 보고서 조회 및 출력 방법
환불 처리는 총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일반적인 고객 반품 처리
2. 매입처로부터 구매한 상품을 반품 처리
첫 번째 고객으로부터 반품 처리 방법
01. 판매 화면에 우측 상단에 있는 + 버튼을 선택 후 ---> - 버튼을 선택(반품 모드 전환할 수 있습니다.)
02. 반품할 상품을 선택 (스캔 ) 합니다.
03. 스캔 한 만큼 - 처리가 되고 고객에게 줘야 할 돈 - 금액이 뜨게 됩니다.
04. 해당 금액만큼 현금 또는 카드로 처리를 합니다.

2번째 반품방법
아래 그림과 같이 반품할 상품을 입력 후 아이콘 (회오리 아이콘)을 선택하면
반품 모드로 변경이 되며, 스캔 한 만큼 - 처리가 되고 고객에게 줘야 할 돈 - 금액이 뜨게 됩니다.
해당 금액만큼 현금 또는 카드로 처리를 합니다.

반품 목록 조회 및 보고서
일반 고객으로부터 반품된 내역과 판매한 내역 전체 매출 세부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탭 - 일일 마감 보고서를 선택합니다.

일일 마감 보고서
총일일 판매내역 및 각 섹션별 매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보고서는 엑셀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보고서 우측 상단에 인쇄 아이콘 옆에 있는 화살표를 선택하여 엑셀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구매처로부터 구매한 상품을 반품한 경우
일반 고객이 아닌 거래처로부터 매입한 상품을 반품하는 경우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판매 화면에 POS 아이콘을 클릭한 뒤 구매 버튼을 선택한 뒤 CLIENT 아이콘을 선택하여 반품할 구매처를 선택합니다.

반품될 매입처 선택
상품을 반품할 매입처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거래처 아이콘을 선택한 뒤 반품될 거래처 ( 매입처를 선택 ) 하여 상품을 반품 처리를 한 뒤
받아야 할 금액을 ( 현금, 카드, 외상 )을 선택하여 전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반품 처리 방법은 위에서 일반 고객에게 반품을 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합니다.
상품을 선택 후 회오리 마크를 선택하거나, - 버튼을 선택하여 반품 모드로 변경 후 상품을 선택하거나 스캔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매입처로부터 반품 처리된 보고서 조회
매입처에게 반품된 거래 보고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보고서 - 입출고 총괄 현황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상품 입출고 총괄 현황 보고서
특정 거래처의 입출고 현황 및 전체 입출고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림에서와같이 반품된 내역에 입고 -로 처리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입고 시 반품 처리가 되었고 실제 재고에서도 반품 처리된 만큼 재고가 빠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Note ! :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신 뒤 실행하신 후 키보드 F1 키를 선택하시면 각 항목별 사용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기술 지원 및 매뉴얼 정보에 대해서 개발사 웹사이트 http://www.jabapos.com 으로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 070-4077-5100 으로 문의하십시오
본 프로그램은 외국어 ( 영문 버전 )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1 카카오 상담을 원하시면 실시간으로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