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QR 바코드 생성에서 판매 재고관리 방법

1차원 바코드와 QR코드의 장단점

1차원 바코드

우리의 일상에서 익숙하고 흔희 볼수 있는것이 바코드이다. 편의점 슈퍼마켓에서 가격을 표시하거나, 물류회사즉 택배송장에도 1차원바코드를 볼수 있는데, 이 바코드를 인식하여 저장된 데이터를 확인할수 있다.


영어, 숫자나 특수글자를 기계가 읽을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기 위해 모스부호를 길게 늘어뜨려 막대의 형태로 만들고 이 막대들의 조합으로 나타내어, 광학적으로 판독이 가능하도록 한 코드이다.



상품의 포장에 인쇄되어 가격을 표시하거나 책의 표지에서 도서 관리를 위한 정보를 나타내거나 출퇴근 카드 등에 인쇄되는 등 물품을 구분하기 위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나, 산업구조가 고도화 되고 글로벌 경제가 가속화됨에 따라 물류의 역활은 더욱 강조되고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빠르고 정확해야 하는 물류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다.


1차원 바코드의 단점

1차원 바코드는 저장할수 있는 정보량이 적어, 한정적이며, 심볼의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으며, 바코드 훼손, 판독 오류, 스캔시 단일 방향으로 리딩을 해야하는 단점이 있어 후발주자인 2차원바코드를 적용하는 유통매장이 늘고 있다.


2차원 바코드 QR코드

2차원 즉 QR코드 바코드란 무엇이고 왜 바코드 대신 QR코드를 사용할까? 2020년에 일어난 전 세계 모든 부분의 변화 즉 생각지 못한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 형태를 꼽을수 있다.


QR코드의 장점은 무엇일까?

QR코드는 오류 복원 기능이 있어 코드 일부분이 오염되거나 손상돼도 데이터 정보를 복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물론 손상/오염 정도가 심하면 복원이 불가능하기도 하지만, 기존 바코드에 비해 인식률이 우수하다. 또한 코드 모양이 정사각형이라 360도 어느 방향으로 읽어도 정확하게 인식된다. 더구나 바탕, 배경, 그림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므로 다양한 형태의 홍보, 판촉물에 삽입할 수 있다.

아울러 QR코드를 처음 개발한 일본의 덴소웨이브(1994년)가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아 현재는 누구라도 다양한 목적으로 쉽게 제작,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 사회적 거리두기와 언택트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일명 " 사회적 거리두기가 요구되면서, 언택트 관련 서비스 산업들이 각광을 받아 비대면 서비스가 늘게 되면서 캐셔대신 무인화 셀프계산대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무인점포를 선호하는경우가 많아졌다. - 사례 2020년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다이소는 셀프계산대 방식으로 대부분 시스템을 교체 하였다. 기존 계산대를 변경하고, 기존 1차원 바코드의 상품관리를 2차원QR코드로 모두 변경하였는데, 기존 1차원 바코드에 비해 2차원바코드에는 첫번째 1차원바코드는 한방향으로 리딩해야만 하는 불편함을 QR코드를 사용함으로써 좌우 상하 어떤 방향으로 리딩을 하던 손쉽게 인식할수 있으며, 두번째 바코드 훼손이 적고, 정확한 판독력의 장점과, 1차원바코드에 비해 숫자, 영어, 한자등의 정보를 저장할수 있어, 더많은 정보를 저장관리하는데 용이하기때문이라고 다이소는 말하고 있다.

바코드 라벨프린터를 이용한 QR코드 생성과 출력

잡화점이나 철물점등 판매상품에 바코드가 없는경우, 자체적으로 바코드를 생성하여 라벨프린터를 이용하여 판매와 재고관리를 할수 있었다. 기존 자바포스 사용자들에게 1차원바코드만 지원하였으나, QR코드 생성과 라벨을 출력할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방법은 아래와 같다.


QR 코드 사이즈 조절 : 크기 1~ 10까지 사이즈

오류복원 기능

QR코드는 코드의 오염이나 손상에도 코드 자체에 데이터를 복원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오류복원 레벨" 4단계에서 사용자가 사용 환경에 맞추어 레벨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레벨을 올리면 오류복원 능력은 향상되지만 데이터가 증가되어 코드의 크기가 커집니다.


어떤 레벨을 선택하는가는 사용 환경, 코드 크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합니다. 공장 등 더러워지기 쉬운 환경에서는 레벨Q 또는 H를 선택하고, 쉽게 더러워지지 않고 데이터 량이 많은 경우에는 레벨 L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레벨M(15%)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쥬얼리샵 바코드 라벨 출력시 결과물



설명드린 것과 같이 중소형 슈퍼마켓, 편의점, 주얼리숍, 철물점 등 바코드를 통해 상품을 입출고 관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데모버젼은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Note ! :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신 뒤 실행하신 후 키보드 F1 키를 선택하시면 각 항목별 사용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기술 지원 및 매뉴얼 정보에 대해서

개발사 웹사이트 http://www.jabapos.com 으로 방문하시거나 고객센터 070-4077-5100 으로 문의하십시오

본 프로그램은 외국어 ( 영문 버전 )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1 카카오 상담을 원하시면 실시간으로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




조회수 57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Wholesale Management Software

견적서 에서 판매 주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워크 플로를 관리하는 도매 관리 판매 소프트웨어로
매입, 전표 관리, 견적서, 거래명세표, 바코드 생성까지 각 거래처에 대한 가격 리스트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전세계 80여개국가의 언어와 세법을 지원합니다.

HOW TO ENSURE YOUR BUSINESS IS DYNAMIC

다양한 업무환경에 맞는 POS시스템을 선별하여 당사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와 최적의 호환성을 가진
시스템을 다양한 국가에서 안전성이 검증된 하드웨어만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POS 단말기로 다양한 주변기기로 세련된 디자인과
설치가 간편하여 레스토랑, 카페, 일반 소매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주문에서 결제까지 사용자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APEXA_JABAPOS_01.jpg
DCRx86_JABAPOS.jpg
OKPOS_JABAPOS.jpg
APEXA_JABAPOS.jpg
W-POS
IMPREX PRIME

유통,외식,전문점,프렌차이즈 업종의 사용자 환경에 최적화된
POS 터미널입니다

터치 스크린, 고속 프린터, 고객 표시창을 모두 내장한 올인원 POS장비입니다.공간활용도가 높아 주얼리샵, 화장품전문점에 적합합니다.

와이드스크린방식의 포스시스템으로 15.6"의 터치스크린과 고사양의
CPU를지원하고있으며,슈퍼마켓
중소형 상점에적합합니다.

터치스크린,프린터,고객표시창을 모두내장한 선이없는 올인원 POS터미널입니다.

Food, Drug and Retail System

 

J2012 에서 제공되는 리테일 매장시스템은 운영시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관리 모듈을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모든 활동로그를저장하고 그 모든 데이터 들은 50여가지의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에게 전달됩니다.

#1

 

Wholesale Distribution

 

전세계에 관련 현장경험자의 토대로 10년간 자료를 수집하여 고객요구에 의해 개발된 솔류션으로미수금관리,재고관리,구매 에서 부터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언어가 지원되는 최적의 솔루션을 입니다

Custommizing Services

 

고객요구에 적합하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무환경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공급합니다. 귀사께 맞춰진 특정기능을 원하신다면 커스텀 마이징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Mobeile Receipt

 

종이 없는 영수증을 원하시나요? 비콘 신호를 이용한 간단한 방법으로 본인의 스마폰을 통해 자세한 영수내역을 종이영수증 동일한 방법으로 손쉽게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bottom of page